티스토리 뷰
바나나는 매우 영양가가 높은 과일로, 우리 몸에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신선한 바나나를 고르는 방법과 보관 방법 및 바나나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을 소개합니다. 누구나 좋아하는 바나나에 대한 효능과 기본 상식을 제공합니다.
바나나 고르는 방법
바나나는 껍질에 갈색 반점이 하나둘 나타났을 때가 맛이 제일 좋습니다. 바나나를 먹을 때는 익히고자 하는 바나나의 용도를 고려하세요.
만약 바로 먹을 목적이라면 덜 익은 바나나를 선택하고, 요리나 구워서 먹을 목적이라면 더 익은 바나나를 선택하세요.
바나나는 표면이 매끄럽고 파란색 부분이 없으며 부드럽게 눌러도 쉽게 부러지지 않는 바나나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바나나의 색을 살펴야 하는데 익은 바나나는 노란색이며, 좀 더 익은 바나나는 갈색이 됩니다.
따라서 바나나의 색이 너무 초록색이거나, 너무 갈색이라면 좋은 바나나가 아닐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크기가 다양합니다.
하지만 바나나가 너무 크거나 작으면, 품질이 나쁠 가능성이 있으므로 중간 크기의 바나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드러운 바나나는 좋은 바나나일 수 있지만, 너무 부드러운 바나나는 이미 너무 익은 상태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나나를 선택할 때는 적당한 부드러움을 갖고 있는 바나나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보관 방법
바나나는 상온에 보관하며, 냉장 보관 시 껍질이 까맣게 변해 버립니다. 바나나는 보관하기가 쉽지 않은데 껍질을 벗겨, 비닐봉지에 싸서 냉동실에 넣어 얼리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직사광선을 피해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바나나는 빨리 익게 되고, 습기가 많은 곳에서 보관하면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는 다른 과일과 분리하여 보관하세요. 다른 과일들은 에탄가스를 방출하는데, 이 가스는 바나나의 익히는 과정을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나나는 금방 상하기 때문에 바나나를 포장한 상자나 바구니 등을 이용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는 상온에서 익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익은 바나나는 실온에서 2-3일, 덜 익은 바나나는 4-7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또한 손상을 입히지 않도록 바나나 꼭지 부분을 아래쪽으로 하여 세워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궁합 음식
바나나는 레과 궁합이 좋습니다. 이유는 갈변 방지 효과가 큰 레몬즙을 짜서 바나나와 섞어 두면 바나나의 색깔이 변하지 않을 뿐 아니라 바나나의 향도 오래 보존되어서 좋습니다.
그리고 바나나와 오트밀은 매우 잘 어울리며, 건강한 아침 식사로 좋습니다. 또한 바나나와 요거트를 함께 섭취하면 소화기능을 돕고 소화기 건강에 좋고, 견과류를 함께 먹으면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와 초콜릿은 맛이 잘 어울리며, 특히 다크 초콜릿과 함께 먹으면 건강에도 좋습니다. 바나나는 샐러드에도 잘 어울리며, 식사에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는 스무디 재료로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바나나와 우유, 얼음, 과일 등을 함께 블렌딩 하여 맛있는 스무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